XBRL의 정의와 장점
한국에서 회계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은 XBRL 이란 단어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왜 그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한 목적에 대해서 아는 사람들은 많이 없는 것 같다. 오늘은 XBRL의 정의와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후에는 실무와 케이스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BRL의 정의
XBRL의 정의는 “한국 XBRL 본부” 사이트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 용어를 배우지 못한 작성자에게는 어려운 용어로 설명이 되어 있는 부분이 일부 있어, 정확하게 이해되지 않는다. 하지만, 작성자가 이해한 간단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국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신뢰성과 효율성을 확보한다.” 이다.
이러한 정의를 실무자의 입장에서 목적 적합하게 풀이하자면 XBRL의 목적은 국적에 상관없이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 동일한 회계 정보를 적시에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여 한국 기업의 투자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해당 업무를 통하여 공시하기 이전에는 한국 기업들은 사업보고서를 한국어로 공시하였기 때문에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들의 경우 사업보고서가 “전자공시 사이트 DART” 에 공시되더라도 적시에 회계정보를 사용하지 못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외국인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투자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해당 업무는 회계정보를 영문으로도 공시하기 때문에 외국인들 또한, 사업보고서가 공시되는 즉시,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투자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미국은 이러한 회사의 회계정보를 변환하여 공시하는 업무를 이전부터 꾸준하게 수행하고 있었다. 미국의 “EDGAR” 라는 한국의 “전자공시 사이트 DART”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의 NASDAQ에 공시를 하는 모든 회사가 회계정보를 변환하여 사업보고서 등의 내용을 공시하고 있다.
XBRL의 장점
XBRL의 장점은 회계정보 전달의 적시성과 회계정보의 활용성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 회계정보 전달의 적시성 – 앞서 정의에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한글을 이해할 수 있는 내국인과 동일한 수준의 회계정보를 적시에 외국인들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외국인들의 조금 더 적극적인 한국 기업에 대한 투자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직은 일부 상장사들에 한하여 공시를 수행하고 있지만, 향후 모든 상장사 및 비상장사들에게도 공시 업무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이로 인하여 외국인들에게 조금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의 투자 기회가 주어져 한국 주식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
- 회계정보의 활용성 – 아직 실무자의 입장에서 느껴지는 부분은 아니다. 하지만, 한국은 이 업무를 통하여 공시를 수행한지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적인 회계정보 양의 부족으로 전산화 된 회계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전산화 된 회계정보가 쌓이게 되고 해당 정보가 조금 더 높은 수준의 의미를 가지게 되면서 업종별 기간별 각종 재무비율, 개별 회사별 비교, 매출 추세 등 다양한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알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오늘은 XBRL의 정의와 장점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발전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발전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아직 시행 1년이 채 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업무는 이제 걸음마를 뗐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이 업무가 한국 금융산업의 발전에 조금 더 기여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