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경제 블로그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지원대상 및 참여방법 알아보자

코로나 이후 회사들이 취업 규모를 축소하여 요즘 청년들의 취업의 문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고용노동부에서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을 회사에 지원하고 있어, 청년들의 취업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관심 주제 리스트
1. 국민취업지원제도, 1•2 유형 알아보자
2.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내집마련과 자산형성의 첫걸음

출처: 고용노동부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이란?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5인 이상의 기업이 취업난으로 힘든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할 경우 기업에게 해당 청년을 채용한것에 대한 일정 금액의 지원이 제공되는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 기존 2022년에는 월 80만원을 12개월 동안 지원하는 방식이 2023년부터는 최초 1년은 월 60만원을 12개월 동안 기업에 지원하며, 2년 근속 시 480만원을 일시 지급하는 형태로 개편되었습니다. 지원 대상인 5인 이상의 기업 및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참여 가능하며,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및 한도

지원 내용 및 조건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신규 채용된 청년 1인당 월 최대 60만원을 1년간 지원합니다 (2023년 개편). 이로써 기업은 채용 비용을 경감하고 청년은 안정적인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채용 대상 인원의 정규직 채용 이후 6개월 이상의 고용 유지가 필요하며, 주당 30시간 이상의 근로를 유지하고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보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용보험 또한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원 한도

지원 한도는 사업참여 신청 직전 월말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의 50%까지입니다. 예를들어 직전 1년간의 평균 고용보험 가입 직원의 수가 10명이었다면, 5명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수도권 지역의 경우 최대 100%까지 가능하며 30명까지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대상 정규직 인원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 개편 (2023년 기준)

2023년부터 최초 1년 동안 지급되는 금액이 기존 월80만원에서 월 60만원으로 하향 개편되었습니다. 하지만, 22년도에는 없었던 2년 근속 시에는 480만원이 일시 지급 지원이 신설되었습니다. 이는 기업이 더 많은 청년들을 오랜 기간 동안 채용할 수 있게 지원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지원은 기업이 청년들을 오랫동안 고용하여, 청년들의 일자리 안정을 지원하며, 동시에 기업에게 안정적인 노동력을 확보 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