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작성일 현재 산타랠리로 업비트 기준 5,47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어 23년 9월 약 3,400만원대에서 거래되던 때에 비해 약 60%가 상승한 가격대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타랠리가 가능했던 이유로는 현물 ETF의 SEC 승인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현물 ETF (이하 현물 ETF) 는 무엇이고, 현물 ETF 승인이 가지는 의미와 승인 후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주제 리스트
1. 현물 ETF 란?
ETF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봐야하는데요 ETF는 여러 기초자산의 묶음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여러 기초자산의 평균을 인덱스라하며, 이러한 인덱스에 투자하는것이 ETF 입니다. 따라서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ETF의 지수 또한 상승하며, 가격이 하락하면 ETF의 지수 또한 하락하는것입니다. 하지만 ETF의 장점은 여러 기초자산 (코인시장의 코인)의 평균으로, 모든 자산이 하락하는 일은 드물게 나타나고 있어, 투자 자금의 손실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해당 자산의 직접 투자를 꺼리는 사람들 또한 쉽게 투자 할 수 있어, 기존 시장의 참여자 이 외 여러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 받아 출시 한다면, 기존 시장 참여자 이외 여러 신규 참여자들이 코인시장에 뛰어들고 이는 시장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현물 ETF 승인이 가지는 의미
앞서 언급 한 것처럼, 현물 ETF 승인은 시장의 신규 참여자를 불러올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 참여자는 개인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투자회사들도 관심을 가지고 코인시장에 뛰어 든 다는것을 의미하는데요, 작성일 현재 세계적인 운용사인 블랙록과 기관투자자들이 SEC에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장의 예상으로는 24년 1월 ETF의 승인이 이루어 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보고 있습니다.
3. 현물 ETF 승인 후의 전망 예상
현물 ETF 승인이 이루어진다면, 현재 여러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이 코인시장으로 유입될것으로 생각 합니다. 대표적인 기관투자자로는 블랙록과 판도에셋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현물 ETF가 승인된다면 개인 투자자들 또한 제도권 내에서 손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될것으로 전망합니다. 현물 ETF 승인과 내년에 예정되어 있는 비트코인 반감기의 시기가 맞물린다면, 사상 최대의 상승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이에 따라 개인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인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변동성이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 여러분 모두 위험 관리를 철처하게 하시어 다가오는 기회를 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